분란과 불란은 한국어 발음이 같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맞춤법을 잘못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에서 예문을 먼저 보고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란 불란
예문 "타 업체 관리소장으로 근무하는 아파트의 대표가 본인 아파트의 관리업체 변경을 위해 직원 임금 삭감·동결로 (1. 불란/분란)을 일으킨 사례도 있다."
위의 문장은 어느 기자가 쓴 기사 중 일부입니다. 괄호에 들어 갈 바른 표현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불란'으로 써야 합니다.
불란을 일으키려는 사람들 어수선하고 소란스러움을 뜻하는 말은 분란입니다 분란이 생기다분란을 일으키다 와 같이 쓰입니다 "불란은 어지럽지 않다혼란스럽지 않다 라는 뜻을 나타내므로 분란을 불란으로 잘못 쓰면 정반대의 내용이 됩니다"
"불란은 불란하다일사불란일심불란 등에 쓰입니다"
불란을 일으키려는 사람들 분란을 일으키려는 사람들 분란
분란을 일으키려는 사람들 분란의 해결
분란이 생기다
분란을 일으키다
분란을 조성하다
경선을 할 것인가를 놓고 당 내부에서 적잖은 분란이 일어났다 그것은 일의 마무리가 아니라보다 큰 분란을 불러올 서막에 불과했다 "더구나 골짜기 남자들한테 강제로 당한 것도 아니고 까치이모가 좋아서 남자들을 끌여들여 그들의 가정에 분란까지 일으켜 놓지 않았던가"
망해가는 집에는 분란만 남더라고 겹겹으로 쌓여온 묵은 불만까지 겹쳐 싸움은 엄청났다 "양현에게는 물론 덕희에게도 좋을 것이 없고 더군다나 아버지가 옥고를 치르고 있는 마당에 집안이 분란과 갈등에 휘말리는 것을 환국은 원치 않았다"
지섭은 더 이상 소득없는 집안 분란을 만들고 있을 필요가 없었다 지금까지 불란 과 분란 의 맞춤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먼저, 불란(不亂)은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분란(紛亂)은 아래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문맥에 어울리는 괄호에 들어가 우리말은 '분란'이 됩니다.
예문보기
'분란'의 자리에 '불란'을 잘못 쓴 실제 예
일각에서는 이 시장 스스로 앞서 가려다 불란을 자초 했다는 지적이다. ‘살맛 납니다’ 불란 시작 되나? KTH 파란닷컴, 스포츠뉴스 독점추진 '불란' 또 자격 운운하는 친모에 진아는 “엄마 더 이상 불란 일으키지 말고 가요”라고 끌어내려 했다. 그 이유는 결론적으로 당내 불란의 씨앗이 될 가능성이 있어 보여서 언급하지 않고 있다.